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물먹고 켁켁거리는 이유

by 통통이0206 2024. 3. 12.

 

강아지 물먹고 켁켁거리는 이유

강아지 물먹고 켁켁거리는 이유

집에 온지 얼마 안 되는 통통이가 요즘 물만 먹으면 켁켁 거려서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다른 때는 안 그러다가 물만 먹으면 켁켁 거리고 물만 아주 약간 토할 때도 있어서 걱정했었는데요. 오늘은 강아지 물먹고 켁켁거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희는 통통이가 요즘 심장사상충 치료와 피부 치료를 동시에 받고 있어서 그것 때문에 그런건 아닌지,

통통이 사상충약

 

아니면 통통이가 오랫동안 목줄을 하고 있었어서 그것때문에 기관지 협착증이나 기타 목에 안 좋은 부분이 있어 그런 건 아닌지 걱정했습니다.

 

통통이 피 검사한 결과랑 사상충 치료 관련 기타 설명 들을게 있어서 저만 병원에 다녀왔는데요.

의사 쌤은 평소에도 그러는지 아니면 물 먹고 나서만 그런지 물어보시더라고요

 

물 먹고 나서만 그런다고 했더니 물 먹고 나서만 그런 거면 아주 걱정할 것은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심장사상충 치료와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거라고 하면서, 심하면 한번 와서 폐 엑스레이나 기타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시는군요.

 

아직까지는 아주 심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경과를 좀 보고 심하면 데리고 나오라고.

 

 

만약 강아지가 켁켁 거릴때 열이나 설사, 구토 증상까지 있으면 다른 질환일 수 있지만 물 먹을 때만 이런 건 크게 걱정할 것이 아니랍니다.

 

강아지는 체온을 조절하는 방법이 혓바닥과 발바닥 밖에 없기 때문에 물을 급히 먹다보면 기침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강아지 심장병이나 기관지 협착증, 이식증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주로 소형견들이 걸리는 것이고 통통이 같은 중 대형견은 가능성이 조금 낮다고 하네요.

 

다만 통통이가 심장 사상충 약을 먹고 있기 때문에 심장쪽에 부하가 걸려있긴 할 거예요.

그래서 요즘 산책도 거의 화장실만 가는 수준으로 하고 있고, 다른 강아지를 만나거나 뛰거나 운동하는 건 금물이거든요.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산책만 하는 통통이

 

사상충치료 중 강아지가 흥분하게 되면 사상충 약을 먹고 죽은 사체들이 심장의 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흥분시키는 산책은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기관지 협착증을 앓고 있는 아이들도 과격한 운동이나 스트레스는 금물이라고 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들이 켁켁 거리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1. 켄넬코프라고 하는 전염성 기관지염 (감기) : 물그릇, 밥그릇 설거지 잘해주세요

2. 기관형성부전증 : 어린 강아지들에게 발병되는 유전적 이유

3. 기관 허탈 : 노견들에게 주로 오는 기관지 퇴행으로 인한 질환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물을 먹고 토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과식: 물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급하게 마셨을 경우 

2. 질병: 위장 질환, 신장 질환, 간 질환 등의 질병이 있을 경우

3. 스트레스: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있을 때도 물을 마시고 토할 수 있습니다.

4. 물의 온도: 너무 차가운 물이나 뜨거운 물을 마셨을 때

5.기타: 이물질을 섭취하거나,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을 때도 물을 마시고 토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물먹고 컥컥거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을 급히 먹어서 목에 사레 들려 기침하는 건 정상입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얘기했듯 물과 상관없이 노상 잦은 기침을 하면 그것은 정상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또 강아지가 지속적으로 물을 마시고 토한다면, 그 역시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과 인간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