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5가지 이유

by 통통이0206 2024. 3. 28.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5가지 이유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5가지 이유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나가보면 가끔 잔디같이 생긴 아무 풀이나 냄새 맡고 핥다가 뜯어먹는 걸 목격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흔히 어떤 사람이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게 되면 '개 풀 뜯어먹는 소리 하고 있네'라고 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을 맨 처음 한 사람은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건 다 이유가 있기 때문이란 걸 알았을까요?

 

실제 풀을 뜯어먹는 개는 많을 뿐더러, 저는 저의 반려견이 풀을 뜯어먹으면 그 풀이 농약이나 기타 오염물로 더럽고 위험한 풀이 아닌 이상은 놔두는 편입니다.

 

그 순간 그 아이에게는 그 풀이 꼭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특히 들판을 뛰놀면서 4년을 살다가 집으로 들어온 아이기 때문에 어쩔땐 녀석의 본능을 믿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자유롭게 뛰놀던 통통이

 

본론으로 돌아와 강아지가 풀을 뜯어 먹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강아지가 풀 뜯어먹는 5가지 이유

강아지가 풀 뜯어먹는 이유에 대해 여러가지 학설이 있다는 건 반대로 정확한 이유를 모른다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뭐가 정답이라고 단언하기는 힘들고 읽어보시고 본인의 반려견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생각해 보고 다른 학설에 대해서도 알고 계시면 반려견 키우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1. 소화를 돕기 위해:

풀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먹는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2. 비타민, 섬유질 등 영양소 부족:

풀에는 엽산이 풍부한데, 엽산이 부족하면 영양실조나 혈소판 감소증 빈혈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어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려고 한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저희 집 통통이의 경우는 대부분 1번과 2번의 혼합형인 것 같은데 육류나 생선 위주의 식사를 선호하고 야채류는 죽어라 안먹기 때문에 밖에 나가면 본인이 알아서 풀을 뜯어먹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럴 거면 집에서 차려주는 깔끔한 쌈밥 정식을 먹을 것이지 기어이 밖에 나가서 쌈 뷔페로 먹겠다니 고집도 참 ㅎㅎ

 

3. 속이 안 좋을 때:

강아지가 속이 좋지 않을 때, 복부 팽만, 어지럼증, 가스가 있을 때 풀을 뜯어먹어 뱃속에 있는 이물질을 구토해내려고 하는 행동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것 역시 많은 동물학자들이 관찰을 통해 얻어낸 결과이기 때문에 믿을만하다고 생각되며 강아지 조상 대대로 내려온 꿀팁일 수도 있기에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4. 호기심 및 노는 행위:

강아지는 호기심이 아주 많아 새로운 것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는데, 산책을 하면서 풀에서 나는 냄새가 흥미롭거나 궁금해서 풀을 먹는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이것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개는 원래 잡식성이라 이것 저것 다 먹어봐야 하는데 집에서 키우면 아무래도 먹는 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호기심에 입을 대고 뜯어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배고파서, 풀을 먹이로 생각해서:

호주의 동물학자들이 개 12마리를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 강아지들이 식후 보다는 식전에 풀을 많이 먹었다고 하네요.

 

또 어린 강아지 일수록 풀을 먹는 경향이 많아서 풀을 먹는 건 본능적인 것이며, 풀이 먹잇감이라고 생각해서 먹는 것이란 학설도 있습니다.

 

집에서 생활하는 진돗개 통통이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이지만, 앞서 얘기한 대로 아파트 화단에 살충제나 농약을 뿌리는 기간이거나, 유박 비료 등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것들이 뿌려져 있진 않은지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풀에 기생충이 묻어 있을 수 있어 기생충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과도하게 풀을 먹으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과하다 싶으면 반드시 제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풀숲에 자주 들어가면 진드기가 붙어올 수 있으니, 산책 후 목이나 턱, 눈, 발가락 사이, 생식기 쪽 등 연한 살들에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항상 확인하시고, 외부 기생충 약 주기적으로 발라주고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반려견과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동물과 인간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