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남 나이 프로필 결혼 아내 노래 지금 악보 재산 자녀
가수 조영남이 가보자고에 나와 미리 써둔 유서의 재산 분할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오늘은 조영남 나이 프로필 결혼 아내 노래 지금 악보 재산 자녀 등데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영남 나이 프로필 결혼 아내 노래 지금 악보 재산 자녀
조영남 가보자고 유서내용 재산
조영남이 오는 30일 방송되는 MBN ‘가보자GO’ 시즌3에서 본인의 유서 내용을 미리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영상에서 조영남은 “곧 80살이다. 건강은 신이 내리는 거다. 내 밑에 있는 애들 여러 명 죽었어”라며 특유의 아찔한 농담을 건네 MC 안정환과 홍현희 등을 놀라게 했죠.
조영남은 “미리 쓰는 유서가 있어서 썼다”면서 “유서에 ‘장례식을 치르지 말라. 내가 죽으면 옆에 있던 사람이 담요에 말아서 화장해 달라. 그리고 내 유골을 영동대교 가운데에 뿌려 달라’라고 썼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조영남은 “그런데 영동대교에 뿌리는 게 불법이더라. 그래서 다음에 유서를 쓰게 되면 ‘영동대교에 뿌려 달라’라고 쓴 뒤 괄호를 치고 ‘몰래’라고 쓰려고 한다”고 특유의 농담을 덧붙였습니다.
조영남 다운 유쾌한 유서 내용을 들은 MC들은 “유서에 재산 관련된 내용도 써야 하지 않나, 뭐라고 썼나?”라고 물었죠.
그러자 조영남은 “처음 쓸 때는 ‘내 옆에 있는 여자에게 재산의 절반을 줘라’라고 썼는데 수정했다. 지금은 자식이 셋이니까 3/4은 자식, 1/4은 옆에 있는 여자다”라며 시원하게 답하기도.
한편 조영남은 이날 MBC라디오 표준FM ‘안녕하세요 이문세입니다’에 출연해 떠들썩했던 그림 ‘대작’ 논란에 대해 “안타깝다”면서도 “너무 어이가 없어서 그런가 보다 했다. 미술을 좋아하던 가수에 불과했는데, 6년 동안 전화위복이 됐다”고 돌아봤습니다.
조영남은 대작 논란에서 빚어진 사기 혐의와 관련해 6년 여의 재판 끝에 2020년 대법원에서 무죄를 확정 받았습니다. 조영남은 대표적인 화투 그림 등으로 일찌감치 아트테이너의 길을 열었죠.
가수 겸 화가 조영남(사진)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대작' 논란에 대해 다시 언급.
조영남은 방송된 MBC라디오 표준FM '안녕하세요 이문세입니다'에 출연했는데 이날 진행자인 이문세는 "MBC에서는 라디오를 10년 동안 진행하면 브론즈마우스를 받는다"며 "그런데 조영남이 브론즈마우스를 3개월 남겨놓고 검찰에 끌려갔다"고 소개했죠.
이문세는 "아깝고 안타깝다"며 "결국 무죄였고 아무것도 아니라는 판정을 받는 데만 6년의 세월을 보냈다"면서 사기 논란을 언급.
조영남도 이날 "몇 년 만에 이렇게 반기는 분위기를 느꼈다"며 "이곳은 제가 '지금은 라디오 시대'로 10년간 출근했던 곳"이라며 추억에 잠겼죠.
하지만 대작 논란에 대해 "안타깝다"면서도 "난 화가 안 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너무 어이가 없어서 '그런가 보다' 했다"며 "미술을 좋아하던 가수에 불과했는데, 6년 동안 전화위복이 됐다"고 덧붙이기도.
조영남은 2011년 9월부터 2015년 1월까지 화가 송모씨 등이 그린 그림에 덧칠만 한 뒤 작품 21점을 17명에게 팔아 1억5300여만원을 챙긴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검찰은 대작 화가가 그림의 상당 부분을 그렸다는 사실을 구매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은 것은 '사기죄'에 해당한다고 봤습니다.
1심 재판부는 조영남에게 징역 10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며 검찰 손을 들어줬죠.
재판부는 화가 송씨를 단순한 '조수'가 아닌 '독자적 작가'라고 판단했습니다.
아울러 조영남의 작품으로 그림을 판매한 것은 구매자들을 속인 행위라고 판단. 조수 도움으로 그림을 그리는 게 미술계 관행이라는 조영남의 지적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죠.
하지만 항소심에서는 조영남에게 무죄가 선고됐다. 항소심 재판부는 "이 사건의 미술 작품은 화투를 소재로 하는데, 이는 조영남의 고유 아이디어"라며 "송씨는 조영남의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구현하기 위한 '기술 보조'일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후 진행된 대법원 공개변론에서 조영남은 눈물을 흘리며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자신의 작품을 팝아트라고 소개하며 "화투 그림은 미국 화가 앤디 워홀이 평범한 코카콜라 병을 그대로 그려 성공한 것에 착안했고, 한국의 대중적인 놀이기구 화투를 찾아 팝아트로 옮겨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내 그림은 개념 미술에 가깝기 때문에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은 사진 기술 이전의 기준에 부합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
결국 2020년 6월 대법원에서 조영남에 대한 혐의에 무죄라고 판단하면서 판결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당시 재판부는 "검사는 이 사건이 사기죄에서 기만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고 공소 제기를 했는데 미술 작품의 저작자가 누구인지가 문제 된 것은 아니다"라며 검사의 상고를 기각했다고.
조영남 나이 프로필 결혼 아내 노래 재산 자녀 지금 악보
조영남 나이는 1945년 5월 13일생 79세입니다.
황해도 평산군 출신.
키는 167cm, O형
학력은 강문고등학교, 한양대학교 문리과대학 성악 62 중퇴,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 명예학사, 트리니티 신학대학교 신학 학사.
가족은 아버지 조승철 어머니 김정신
누나, 형 6명, 남동생 조영수(1947년생)
장남 조얼(1975년생), 차남 조늘(1982년생), 딸 조은지가 있습니다.
조얼과 조늘은 전처 윤여정 소생이며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태어나고 자란 한국계 미국인이라고.
조영남은 1968년 말 데뷔해 한국 대중음악과 성악을 가요에 접목시켜서 일약 스타덤에 올랐습니다.
사실 본업인 음악 뿐 아니라 작가, 화가, 방송 MC, 라디오 DJ 등 다방면으로 활동해 왔죠.
솔비나 구혜선, 홍서범 등도 종합 예술인임을 자처하고 있지만, 이들보다 앞선 세대 인물로는 그가 원조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황해도 출신이라 분단의 아픔과 지역감정의 대립 등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지역감정으로 갈라서기 시작한 경상도와 전라도의 화합을 담고있는 화개장터라는 곡을 불렀습니다.
조영남 화개장터 동영상 ▼
참고로 그는 작곡만 했고 작사는 친구인 김한길 전 문화관광부장관이 했다고.
조영남은 1945년 5월 13일(음력 1945년 4월 2일), 황해도 평산군에서 태어나, 1.4 후퇴의 피난 행렬에 섞여 충청남도 예산군으로 이주했다고 하네요.
중학교 졸업 후 서울로 상경해 용문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성악과에 입학했다 1963년에 한양대학교를 자퇴하였는데, 자퇴의 이유가 재밌다고.
2013년 10월에 방송된 SBS '좋은 아침'에 조영남은 한양대 성악과 후배 김승일과 함께 출연하여, 한양대를 자퇴한 이유를 설명하며 "2학년이 됐는데 신입생 여자 아이들 중에 정말 예쁜 여자가 들어왔었다.
그 여자가 한양대학교에 오는 걸 매일 몰래 봤다. 걔가 입학한 후로 온 정신은 '그 애와 어떻게 이야기를 할까'였다.
신입생 환영회에서 내가 사회를 보면서 걔를 의식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약혼자가 있는 여자였다. 학교에서 그 여자와 내가 데이트 한다는 소문이 났고 약혼자가 날 찾아오기까지 했었다."고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그리고 조영남은 "학교에 퍼진 소문 때문에 자퇴하게 됐다. 다시 공부해서 서울대에 갔고 그 여자는 파혼했다"고 말하기도.
약혼한 여자와 눈이 맞아서 학교에서 잘렸다는 거죠.
조영남은 한 프로그램에서 "약혼한 여자와 눈이 맞은 거였다. 그 때는 내가 전액장학금을 받는 학생이었으니까 그러면 안 되는데 예쁜 걸 어떻게 하냐?"고 되묻기도.
"그래서 자퇴서를 냈다. 이후 공부를 해서 다시 서울대학교에 들어갔다"고 말했죠.
암튼 예나 지금이나 한결같은 조영남.
이후 1964년에 서울대학교 성악과에 입학하였는데, 1968년까지 다니다가 서울대 성악과도 이후 자퇴하였다고. 다만, 2000년대 들어 서울대학교 측에서 조영남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했죠.
서울대학교 자퇴의 이유에 대해 조영남은 2010년 9월 방송된 ‘황금어장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여 “서울대 음대를 다니던 중 미8군 오디션을 보고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깜짝 놀랄 만큼 수입이 좋아 더 이상 학교 다닐 필요가 없겠다고 생각해서 자퇴했다”고 밝혔습니다.
딜라일라로 방송에 데뷔했는데, 파격적인 퍼포먼스로 데뷔하자마자 굉장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고.
조영남 딜라일라 동영상 ▼
본인도 본인 저서나 출연방송에서 본인은 거의 무명 시절은 없었던 편이라 회고하곤 합니다.
1970년대 LP로만 음반을 발매하던 시절에 75,000장을 팔았다고 하니 1990년대 기준이면 밀리언셀러 못지 않은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한 인기 가수인 것.
스타가 되어 돈을 많이 번 뒤에는 본인이 한때의 굶주림에 상업가수로 전향한 것을 후회했는지 동생인 조영수가 성악가가 되길 원하자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었다고 하네요.
1971년, 군생활 도중 알게 된 배우 윤여정과 결혼한 후 빌리 그레이엄 목사가 주도한 여의도 평화집회에서 성악 쪽 담당자들을 수소문하고 직접 지휘한 후 빌리 그레이엄의 추천으로 미국으로 유학을 가 신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뒤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가수로 돌아오면서 활동도 왕성했지만, 집과는 거리가 멀어졌고, 끝내는 윤여정과도 갈라섰다고.
사실 조영남은 옛날부터 악명높은 바람둥이였는데 결혼하고도 그 버릇을 통 고치지 못했다고.
그런데다가 돈도 한 푼도 벌지 않았는데 오죽하면 쌀독에 쌀이 없던 날이 있던 날보다 많았다고 했을 정도.
그래도 윤여정은 결혼생활동안 조영남에게 헌신적이었고, 1970~80년대 미국에서 두부 구하기가 어렵던 시절 두부를 좋아하던 조영남을 위해 직접 콩을 갈아 두부를 만들 정도였다고 하죠.
무릎팍도사 윤여정 편을 보면 짐작할 수 있듯이 윤여정에게는 이게 엄청난 트라우마.
실제로 관련이 있는 이야기가 나왔는데도 조영남의 'ㅈ'조차도 꺼내지 않았으며, 그 기세등등한 강호동과 유세윤도 몸 둘 바를 모른 채 진행을 했을 정도.
물론, 조영남 본인도 직접 "그녀가 입을 열었다면 조영남이란 사람은 사회에서 매장당했을 것"이라며 잘못을 시인했는데 그래놓고는 나중에는 윤여정이 못생겨서 같이 잘 수 없었다는 망언을 하기도 했죠.
하여간 조영남은 이혼 후에도 정신 없을 정도로 수많은 여자들과 엽색 행각을 벌였으며, 1980년대에는 자주 여성지에 이름이 올라왔습니다.
이혼 후에는 방송에 인생을 올인하여 체험 삶의 현장으로 대표되는 체험&다큐 형태의 방송을 주로 이끌었으며, 2006년부터 2016년 5월 16일까지는 MBC 표준FM의 오후 4시 5분 ~ 저녁 6시 라디오 프로그램 <지금은 라디오 시대> DJ를 맡았습니다.
보조 MC로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였는데, 미국에서 MC로 성공한 자니 윤을 불러와서 그를 메인 MC로 한 '자니윤 쇼'에 조영남이 보조MC를 맡았는데, 두 사람의 호흡이 너무 잘 맞아서 큰 인기를 끌었었죠.
노년 연예인들 중에서도 손꼽히는 부자이자 재산가.
그가 지금도 계속 거주하고 있는 청담동 고급 빌라는 공시지가만 50억 원 이상, 실거래가는 100억 원이 훨씬 넘는다고 하네요.
사실 그 빌라는 조영남이 아주 오래 전에 구입한 것으로, 구입 당시에는 그리 고가가 아니었으나, 재건축만 2번을 거듭하다 보니 주변 시세와 맞물려 건물 가격이 폭등한 것.
게다가 집값이 너무 비싸다 보니 팔리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소싯적부터 그는 트로트 가수들의 가창력을 비판하기를 좋아했는데, 가창력에 있어서는 그럴 만한 자격이 있다는 것이 중론.
스탠더드 팝이 유행이었던 시절, 조영남은 미군들이 좋아할 만한 목소리를 가진 가수로 꼽혔고 당시 미군들에게 American Voice로 선호받던 가수였다고.
'딜라일라'를 비롯한 번안곡이나 팝송 역시 성악을 베이스로 한 쩌렁쩌렁한 성량으로 힘차게 소화했고 그래서 한국의 톰 존스라고 불리웠고 실제로도 그에 손색이 없는 수준.
지금도 조영남과 비슷한 연배이거나 7080세대의 어르신들은 "조영남이가 노래 하나는 참 멋지게 불렀지." 라는 식으로 왕년의 조영남을 팝과 클래식에 뛰어났던 가수로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윤여정 이후 배우자는 백은실로 역시 이혼했죠.
수양딸 조은지를 입양하기도 했습니다.
2015년 개봉한 영화 '쎄씨봉'에서는 김인권이 그의 젊은 시절을 연기하기도 했죠.
나름 닮은 듯.
지금 이라는 요즘 노래도 인기가 있죠.
악보는 여기
조영남 어떤 식으로든 한 시대를 풍미한 파란 만장한 연예인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재능도 있지만 잘못도 많았고.
아직도 어쩔땐 철이 안든 것 같은 모습도 보이죠.
그게 그의 캐릭터라고 생각하는 듯.
세상 사람들이 다 똑같을 수 있나요.
이런 사람 저런 사람 있는 거죠.
남한테 피해만 주지 않으면 되는건데...
앞으론 남의 마음 아프게 하지 말고
활동 잘 하시길.
건강하게 파이팅!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쿼바디스 줄거리 결말 등장인물 배우 감독 (0) | 2024.11.30 |
---|---|
주원 나이 키 프로필 드라마 빅뱅 여친 결혼 안거미 안금무 (0) | 2024.11.29 |
원미연 나이 키 프로필 노래 이별여행 가사 결혼 남편 박성국 (0) | 2024.11.28 |
최재림 나이 키 프로필 뮤지컬 묵찌빠 광고 박칼린 (0) | 2024.11.27 |
황정음 나이 키 프로필 남편 이영돈 이혼 전남친 김용준 김종규 (0) | 202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