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혜택 나이 기관

by 통통이0206 2024. 4. 25.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혜택 나이 기관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혜택 나이 기관

저희 어머님께서는 취득 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국가면허증이 있습니다.

뭘까요? 정답은 운전면허증. ㅎㅎ

요즘은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하면 혜택도 있다고 하여 반납하기로 결단을 내리셨는데요, 오늘은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혜택 나이 기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혜택 나이 기관

사실 이 제도가 생긴건 2020년부터였는데, 반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홍보가 잘 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요즘들어 고령자 교통사고 문제와 더불어 면허증 반납 시 일정 금액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는 사실이 홍보가 되면서 조금씩 알려지고 있습니다.

 

1.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나이

정부에서는 2020년 7월부터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활 주민센터를 통해서 70세 이상 고령 운전자에 한해

‘고령 운전자 면허반납 원스톱서비스‘를 시행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고 노년기에 접어들면 자연스럽게 운전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잘못된 게 아니라 당연한 겁니다.

남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나를 위해서, 운전이 힘들어진다 생각된다면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2.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어머님이 주민센터 갔다와서 얘기해 주셨는데 운전면허 반납하러 왔다고 하니 신청서를 한 장 주더랍니다.

그래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운전면허증을 냈더니 끝. 아주 간단하더랍니다.

 

반납이 끝나면 이렇게 생긴 운전면허 취소 처분 결정통지서/사전통지서 라는 종이를 줍니다.

사전통지서

 

결정통지서

 

만약에 생각이 바뀌어 반납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즉시 의견을 제출하셔야 하며 추후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예전에는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진술서를 작성하고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다시 지자체 행정기관에 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지금은 주민센터에서 모든 게 해결되도록 바뀌었습니다.

 

단 대리신청은 불가능하며 본인 신청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저희 어머니같은 경우 주민센터에서 운전면허를 반납하고  <면허반납 어르신 교통카드>라는 것을 받아오셨습니다.

사용안내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안내문

 

이름이 교통카드라고 꼭 교통비에만 쓸 수 있는 건 아니고요, 티머니 카드 이기 때문에 티머니 결제가 가능한 편의점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의 경우는 이와 같이 10만 원이 충전되어 있는 선불형 교통카드가 지급되며, 경기도는 10만 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금액 및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는게 가장 확실합니다.

 

70세 이상이 대상자이기 때문에 지하철 무임승차 카드는 다들 가지고 계시므로 지하철 탈 때는 기존 무임승차 카드를 이용하시고 버스나 택시, KTX 등을 이용할 때 이 카드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주의사항

-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을 자발적으로 하게 되면 자동차 뿐만 아니라 원동기 등 모든 운전면허가 한꺼번에 취소가 되기 때문에 자동차는 운전하지 않지만 원동기는 계속 운행해야하는 경우라면 잘 알아보신 뒤에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자진반납 이후에 다시 운전면허증을 재취득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반납 1년 이후부터 응시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나이 혜택 기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장롱속에 잠자고 있는 면허증이 있다면 10만 원 버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까지 슬슬 산책 삼아 걸어갔다 오시는 것도 좋겠네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