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쌀벌레 없애는법 생기는이유 종류 퇴치제 생긴쌀 먹어도 되나요?

by 통통이0206 2024. 4. 18.

쌀벌레 없애는법 생기는이유 종류 퇴치제 생긴쌀 먹어도 되나요?

쌀벌레 없애는법 생기는이유 종류 퇴치제 생긴쌀 먹어도 되나요?

올여름은 얼마나 더우려나? 아직은 더울 계절이 아닌데 벌써부터 초여름 날씨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날이 더워지면 더 걱정이 되는 골칫거리, 쌀벌레 없애는법 생기는이유 종류 퇴치제 생긴쌀 먹어도 되나요?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생기는이유 종류 퇴치제 생긴쌀 먹어도 되나요?

온도와 습도가 올라가면 각종 벌레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우리의 주식인 쌀에 생기는 쌀벌레들이 좋아하는 최적의 환경이 조성되고, 쌀벌레가 생기기 시작하면 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란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스트레스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쌀벌레 생기는 이유 부터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쌀벌레 생기는 이유

1. 외부 유입

외부유입이란 제조 및 유통문제로, 알이나 벌레나 생긴채로 쌀포장지안에 이미 들어와 있는 경우입니다.

성충이 아닌 유충 상태로 유입되어 있으면 모르고 먹을 수도 있습니다.

 

2. 내부 발생

보관법의 문제로 온도와 습도가 높아져 집안에서 자연 발생되는 경우입니다.

이는 춥고 건조한 겨울철 보다 여름이 가까워 올수록 본의아니게 쌀벌레를 집에서 키우게? 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쌀벌레 종류

1. 쌀바구미

쌀바구미

 

크기는 오동통 하다기 보다는 살짝 뾰족한 느낌의 검은색 벌레로 3~4mm 정도입니다.

주둥이가 특히 길고 뾰족하며 더듬이와 다리가 있는 것이 외형적 특징입니다.

 

쌀벌레 중에서 가장 흔한 종으로 쌀안에서 시커먼 것이 꿈틀꿈틀 기어 다니는 것을 보기만 해도 온몸을 간지럽게 만드는 장본인? 충? 이 바로 이 쌀바구미입니다.

 

이 녀석은 쌀, 밀, 보리, 옥수수 등의 각종 곡물에 침투하여 한번에 100~200개의 알을 낳습니다.

번식력도 좋은 편으로 한번 생기면 번지는 속도가 엄청나며 수명도 3~4개월이라 합니다.

 

작년 여름에 부모님께서 사은품으로 쌀5키로를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보관을 잘 했어야 하는데... 오픈한 후 비닐팩 채로 보관했더니 이놈들이 수십 마리가 발생하고 비닐팩 밖으로 대탈출을 시도하여 식겁한 경험이 있습니다.

 

쌀바구미는 쌀을 파먹어 부스러뜨려 쌀의 온전한 모양을 망가뜨리고 영양소도 유실시키는 나쁜 녀석 중 하나입니다.

 

2. 화랑곡나방

화랑곡나방

 

쌀벌레로서는 쌀바구미 다음의 대표주자로, 1센티 내외의 연회백색과 다갈색의 날개를 가진 벌레로 쌀나방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아주아주 작은 미니미 나방처럼 생겼습니다.)

 

이 지저분한 녀석의 수명은 5~12일 정도로 짧지만 한번에 평균 150개의 알을 낳기로 유명합니다.

쌀포장지 안에 가만히 있기도 하지만 날아다니며 집안벽 등에 붙기도 해 휴지로 눌러 잡으면 흰 벽에 지저분한 자국을 남기는 대참사가 생기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권연벌레

권연별레

 

움직이지 않으면 빻지 않은 통들깨와 크기도 모양도 유사합니다.

 

집에서 통들깨를 먹는 저같은 경우는 웬 들깨가 여기에...? 한 적이 있습니다.

쌀을 비롯한 곡류에 발생하며 시레기나 고사리 등의 말린 채소에서 자연 발생합니다.

 

물기 없이 바싹 말린 채소를 비닐지퍼백에 상온 보관해도 생기곤 합니다. 제가 신혼 초에 엄마가 주신 말린 고사리를 싱크대에 보관했다가 다수의 권연벌레를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었죠...

 

그때는 그 벌레가 권연벌레인 줄 몰랐지만요...

몇년 전에 부모님 댁에서 잡아도 잡아도 권연벌레가 한두 마리씩 나와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한참 동안 온 집안을 다 뒤져도 그 원인을 알 수 없었는데 우연히 몇 년째 쓰지 않는 쌀 항아리 바닥에 쌀과 쌀겨가 소량 남아있는 것을 보고 싹 없앴더니 그 이후로 권연벌레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날개를 펼치고 날아가는 모습을 보면 작은 딱정벌레와 비슷한 느낌도 납니다.

생기거는 그리 징그럽지는 않지만 대충 눌러서는 잘 죽지도 않기에 잡을 때 마무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4. 가루응애

가루응애

 

쌀가루처럼 생겨 혼동되기도 하는 가루응애는 쌀통 벽에 붙어 발견하기 어렵지만 자세히 보면 조금씩 움직입니다.

그만큼 다른 쌀벌레와 달리 발견하지 못하고 먹을 수 있으니 두 눈 크게 뜨고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쌀벌레 퇴치 및 없애는법 

한번 생긴 쌀벌레는 되도록 빨리 제거하여 번식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쌀벌레 퇴치 및 없애는 방법으로는

1. 햇볕에 쌀을 펼쳐 말려 쌀벌레가 기어 나오게 하는 방법

2. 시중에 파는 쌀벌레 제거제 사용

3. 양이 많지 않을 경우, 냉동실에 넣어 죽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냉장실에서는 죽지않습니다.

 

그러나 이미 쌀벌레가 생겨버리면 뒷처리가 번거롭기 때문에 애초에 쌀벌레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쌀벌레를 미연에 방지할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습기와 공기를 제거하는 진공쌀통 사용

초기 구입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지만 적정 제품을 구입할 경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2. 김치냉장고나 냉장고에 보관(한살림 쌀 봉투에 표기된 권장법)

대가족의 경우 보관상의 문제로 실천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3. 쌀통에 숯을 넣어 제습, 탈취 및 항균작용을 돕습니다.

 

4. 고추나 마늘을 쌀과 함께 보관

고추의 캡사인과 마늘의 알리신이 쌀벌레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쌀 10킬로 기준 붉은 고추 4~5개, 마늘 5~6개가 적당합니다.

 

단, 쌀에 냄새가 베일 수 있으니 장기간 보관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5. 향신료를 쌀과 함께 보관

통후추,생강,강황,정향,계피,로즈마리 등을 사용하고 이들의 매운 냄새와 향이 사라지면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6. 쌀통 밑바닥에 묵은 쌀이 없게 쌀통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제습을 위해 실리카겔을 쌀통에 넣어둡니다.

 

7. 마지막으로 제가 10년 넘게 활용하고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1단계 : 2리터 생수페트병을 깨끗이 씻어 습기가 남지 않도록 완전히 건조합니다.

2단계 : 도정된지 오래되지 않은 쌀을 구매하여 벌레나 이물질이 없는지 잘 확인합니다.

3단계 : 구입즉시 페트병에 깔때기를 이용하여 쌀을 넣어 뚜껑을 꽉 잠급니다.

4단계 : 서늘하고 온도변화가 없는 깨끗한 곳에 잘 보관합니다.

 

페트병 보관법

 

단, 앞서 말씀드렸듯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이미 쌀벌레의 알과 유충이 있는 생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쌀벌레 성충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없으니 구입할 때부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쌀벌레가 생긴쌀 먹어도 되나요?

마치 쌀가루처럼 위장해 잘 안 보이는 가루응애 같은 경우와 다른 종류의 쌀벌레가 생긴 경우 눈에 잘 보이지는 않으나 쌀안쪽에 알을 깐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쌀벌레들이 쌀을 갉아먹어 쌀에 있는 각종 영양소도 파괴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쌀벌레가 극소량 생긴 경우 물에 깨끗이 씻어 먹어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쌀벌레의 배설물에 발암물질인 퀴논이 함유되어 있고 쌀벌레는 해충으로 분류된다고 하니 앞으로는 쌀벌레가 생긴 쌀은 먹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가들도 영양학적 측면에서나 위생적인 측면에서 (아무리 깨끗하게 세척하더라도) 밥을 지어먹거나 떡을 만들어 드시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당장 탈이 나지 않더라도 조금이라도 오염된 음식을 반복해서 먹게되면 장기적으로 내 몸에 좋은 영향을 줄리가 만무합니다.

내 건강을 위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쌀벌레 없애는법 생기는 이유 종류 퇴치제 생긴 쌀 먹어도 되나요?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건강한 먹거리와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건강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