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주기 비용 시기 시간 공임비 싸게하는법 앞뒤교체
자동차 안전의 마지막 보루, 타이어!
특히 겨울철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타이어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많은 운전자들이 궁금해하고 헷갈려하는 타이어 교체주기 비용 시기 시간 공임비 싸게하는법 앞뒤교체 등에 대해 풀어 보겠습니다.
타이어 교체주기 비용 시기 시간 공임비 싸게하는법 앞뒤교체
타이어 교체주기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주기는 차종, 운전 습관, 도로 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 타이어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 마모 한계선 도달: 타이어 트레드면에 있는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된 경우
- 트레드 깊이 1.6mm 이하: 법적으로 제한된 최소 트레드 깊이를 넘어선 경우
- 제조일로부터 5년 경과: 타이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되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외부 손상: 펑크, 측면 손상, 이물질 박힘 등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손상이 있는 경우
- 주행 중 이상한 소음이나 진동: 타이어 마모, 불균형, 공기압 부족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다 맞는 얘기이고요, 타이어 교체에 있어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것은 단순 키로 수보다 눈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통 타이어는 4만~5만 km 주행 시 교체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건 일반론이고 인터넷에 좀 더 자세히 타이어 교체 주기를 검색해보면,
3만키로, 3년을 얘기하는 사람도 있고, 6만 킬로를 얘기하는 사람도 있고, 드물게는 8만이나 10만 킬로까지 타도 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
이게 무슨 얘기냐면, 사람마다 주행 방법과 차량 관리 케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키로 수를 가지고 얘기하는건 정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확인할 수 있으면 직접 확인하고 아니면 전문가에게 확인받는게 가장 확실하다는 것.
타이어 마모도 셀프 체크 방법
타이어를 셀프 체크 하는 방법은 몇가지 있지만 사실 갈아야 될 놈은 딱 보면 압니다
딱 봐서 타이어 표면이 맨질맨질하고 파진 홈(트레드)이 거의 없으면 바꿔줘야 하는 타이어인 것이죠.
이런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계속 차를 운행하다가는 정말 위험한 상황에 닥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비가 오는 날 노면의 빗물을 타이어의 트레드가 머금었다가 뱉어주고 하면서 노면과의 접지력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위 사진과 같이 트레드가 거의 없는 오래된 타이어는 그런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감별하는 것 말고 손쉽게 타이어 상태를 셀프 체크 할 수 있는 방법들로 마모한계선 확인이나 동전감별법과 카드감별법이 있습니다.
마모한계선 확인은 복잡하고, 동전 감별법은 요즘 동전 들고 다니는 사람이 없으니 카드 감별법을 추천.
마그네틱이 있는 카드면 아무 카드나 상관없습니다.
카드를 트레드에 끼웠을 때 마그네틱 선까지 들어가면 합격, 마그네틱 선이 들어가지 않고 카드 끝과 마그네이선 사이가 확연히 보이면 불합격입니다.
카드가 쑥 들어갈수록 트레드 홈이 깊은, 새것에 가까운 타이어니 좋다는 얘기죠.
참고로 동전 감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타이어에 트레드가 살아있다 하더라도 타이어가 생산된지 오래되어 경화가 시작된 타이어라면 무조건 교체해야 하니 이 점 또한 놓치면 안 됩니다.
내 타이어가 얼마나 오래됐는지 알려면 생산연도 확인법을 알아야 합니다.
타이어 생산연도 확인법
아래 사진에 1222라고 된 부분에서 뒤의 22가 2022년에 생산되었다는 뜻이고,
앞에 12는 2022년의 12주차에 생산되었다는 뜻입니다.
보통 생산된지 5년이 넘은 타이어라면 카센터나 타이어 가게에서 1년에 한 번씩 사용해도 괜찮은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참고 : 타이어에 있는 숫자 기호 읽는 법)
타이어 교체 비용 공임비
타이어 교체 비용은 타이어 브랜드, 사이즈, 모델, 공임비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 타이어 가격: 브랜드, 사이즈, 모델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 공임비: 타이어 탈착 및 장착, 휠 밸런스, 얼라이먼트 등의 작업에 대한 비용입니다.
- 부가세: 타이어 가격 및 공임비에 부가세가 추가됩니다.
공임비는 작업 난이도, 차종, 지역, 정비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개당 1만원~2만원 정도이며, 4개 모두 교체하는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죠.
타이어 교체는 공임비를 내고 직접 가는 것 외에 다양한 방법 들이 있습니다.
비용은 중요한 문제이니 각 방법의 장단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다.
타이어 교체 싸게 하는 법
때론 같은 타이어로 교체 하면서 다른 비용(일명 눈탱이)를 지불할 수 있기에 그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타이어 가격은 차종에 따라, 타이어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확실한 금액을 얘기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대략적으로 느낌만 본다면 4짝 기준 국산 타이어는 40만원~ 수입 타이어는 80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타이어 교체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죠.
1. 아무 카센터나 들어가 맡긴다
제일 가성비 떨어지는 짓.
60만원에 달 수 있는 타이어를 100만원주고 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추천.
2. 단골 타이어가게 만들기
평소 공기압 체크나 내 타이어에 궁금한 점이 생길 때 믿고 의지할 수 있어 좋습니다.
가격은 가게 사장님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최저가로 교체하는 방법은 아니기에 최저가가 아니면 안 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패스.
다만 돈 몇푼보다 편한게 낫다고 생각하면 집 가까운 곳에 믿고 맡길 수 있는 타이어 가게 하나 만드는 것도 괜찮습니다.
3. 코스트코 할인 행사 이용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
동일 타이어 기준 전국 최저가는 아니나 지점이나 행사에 따라 타이어를 4짝 다 갈게 되면 상품권 10만원을 주는 등의 프로모션도 있습니다.
또 휠얼라인먼트나 공기압 체크, 타이어 위치 교환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죠.
대형 마트 안에 있기에 싸면서도 뭔가 안심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단점은 워낙 많은 사람들에게 소문이 나다 보니 교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위치 교환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해도 예약이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4. 공임나라 혹은 장착점 이용
이게 가격적으로 가장 메리트 있는 방법입니다.
자기가 맘에 드는 타이어를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장착은 공임나라나 타이어 장착 전문점에서 하는 방법.
장착나라라는 장착점 가격표인데 대략 이 정도.
*팁! 내 타이어 사이즈 기록해놓기
타이어를 주문하려면 자기 타이어의 사이즈를 알아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 215 45 17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이 타이어의 사이즈.
이건 타이어에도 적혀 있고 차에도 부착되어 있는데 언제 생각나는 날 핸드폰 메모장에 한 번만 써놓으면 언젠가 도움이 됩니다.
타이어 앞뒤 교체하는 이유 방법
타이어는 앞뒤 위치에 따라 마모되는 정도가 다릅니다.
앞바퀴는 조향과 구동을 담당하기 때문에 뒷바퀴보다 마모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일정 주기마다 앞뒤 타이어를 교체하여 마모를 균일하게 해주는 것이 좋죠.
평소 운전을 험하게 하는 스타일이라면 1년에 한 번, 얌전하게 하는 스타일이라면 2년에 한번 정도 교체해 주면 좋습니다.
또 타이어를 한 번에 4짝 다 가는 게 부담이 된다면
1. 앞 타이어 2짝을 떼어 내고
2. 뒷 타이어 2짝을 앞으로 보내고
3. 새 타이어를 뒤에 달면 절반의 비용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타이어 교체 시 주의사항
- 동일한 종류의 타이어로 교체: 안전을 위해 4개의 타이어는 모두 동일한 종류, 사이즈, 모델로 교체해야 합니다.
- 휠 밸런스 및 얼라이먼트 점검: 타이어 교체 후에는 휠 밸런스와 얼라이먼트를 점검하여 주행 안정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 공기압 점검: 정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고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 믿을 수 있는 정비소 선택: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를 갖춘 정비소에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올바른 관리 방법
- 정기적인 공기압 점검: 매달 1회 이상 공기압을 점검하고 적정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 타이어 상태 점검: 주기적으로 타이어 표면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점검받습니다.
- 균형 잡힌 운전: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등 급격한 운전은 타이어 마모를 가속화시키므로 피합니다.
- 적절한 하중: 차량에 과도한 하중을 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겨울용 타이어 Q&A
Q) 겨울용 타이어와 사계절 타이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겨울용 타이어는 낮은 온도에서도 경화되지 않고 접지력을 유지하도록 설계된 반면, 사계절 타이어는 겨울철 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Q)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면 연비가 떨어지나요?
겨울용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마찰 저항이 커 연비가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Q) 겨울이 끝나면 바로 여름용 타이어로 교체해야 하나요?
봄철에도 기온이 낮은 경우에는 겨울용 타이어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스노우 타이어와 스터드 타이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스노우 타이어는 눈길에서의 접지력이 우수하며, 스터드 타이어는 빙판길에서의 접지력이 뛰어납니다.
이상으로 타이어 교체에 대한 이모저모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 교체는 자주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할때는 알았다가 또 까먹을 수 있죠.
차를 자주 바꾸는 분들은 한번도 안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를 아끼고 오래 타는 분이라면 비용이 꽤 나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공부를 좀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운행 하세요~!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채권 대상 농협 신한은행 (0) | 2025.01.10 |
---|---|
겨울철 차량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 예방법 (0) | 2025.01.01 |
차량경고등 종류 표시 노란색 삼각형 느낌표 엔진 배터리 경고등 총정리 (0) | 2025.01.01 |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수치 경고등 대처방법 (0) | 2024.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