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수치 경고등 대처방법

by 통통이0206 2024. 12. 21.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수치 경고등 대처방법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수치 경고등 대처방법

 

겨울철에는 급격한 기온 변화와 눈, 빙판길 등으로 인해 타이어 관리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그런데 유독 겨울철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자주 뜨게 되죠.

엊그제 보충했는데 또 뜨기도 하고 뭐가 문제가 있는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수치 경고등 대처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수치 경고등 대처방법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수치

일반적인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는 여름엔 38 psi, 겨울엔 40 psi 입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하지만 이건 평균치인 것이고 자기 차의 적정 공기압을 기준으로 +@ 해주시면 됩니다.

 

겨울엔 공기압이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차의 경우 40으로 많이 넣습니다.

 

본인 차의 적정 공기압은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 권장 공기압:

- 차량 사용 설명서 또는 운전석 문틀에 표기된 공기압을 확인합니다.

- 일반적으로 겨울철에는 권장 공기압보다 약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종류에 따른 적정 공기압:

- 승용차, SUV, 트럭 등 차종에 따라 적정 공기압이 다릅니다.

- 타이어 측면에 표기된 최대 공기압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여기서 잠깐!

근데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차에 부착된 내 타이어의 적정공기압과 달리다가 확인해보면 나오는 공기압이 왜 다른지? 입니다.

 

실제로 출고된 지 얼마 안 된 신차도 좀 달리다가 공기압을 체크해 보면 차에 쓰인 적정 공기압보다 5% 정도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이는 차에 적혀있는 적정 공기압은 차를 주행하기 전 냉간상태 기준인 것이고, 차가 운행하게 되면 공기압이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내 차의 적정공기압이 33~36 psi라고 하더라도 실제 보충하는 공기압은 36~40 psi인 것입니다.

(참고로 차가 냉간 상태로 돌아오려면 3시간은 걸립니다. 근데 공기압은 1km만 주행해도 올라가기 때문에 카센터까지 이동하면 공기압이 올라간 상태이고, 냉간 기준 공기압에 맞추려고 3시간 대기하는 사람은 없기에 냉간+@ 기준으로 넣어주는 것입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자주 뜨는 이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뜨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급격한 기온 변화

2. TPMS센서고장

3. 타이어 마모 혹은 펑크

 

이 중 겨울철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당연히 1번이겠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져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수축돼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져 경고등이 자주 뜰 수 있습니다.

 

기온 변화가 들쭉날쭉 할수록 빈도가 잦아질 수 있으며 공기압을 잘 맞추지 못했을 경우에도 경고등이 자주 뜰 수 있습니다.

 

아래 대처 방법을 유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뜰때 대처방법

1. 급격한 기온 변화

가장 손쉽게 해결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가까운 타이어 가게나 주유소, 휴게소, 카센터 등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보충해 주면 끝입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그런데 근처에 공기압 보충할 만한 데가 없을 수도 있죠. 정 급하면 보험사를 부르는 게 속 편합니다.

 

보험사 출동 서비스는 횟수가 정해져 있고 공기압 보충하러 보험 부르는게 아깝다고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사실 다 못쓰는 경우가 태반.

 

급하면 부르시면 되겠습니다.

 

근처에 타이어 가게나 카센터가 없다면, 요즘엔 셀프 세차장에도 공기 주입기가 잘 되어 있습니다.

 

너무 겁먹지 마시고 한번 도전해 보시면 다음부턴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TPMS 센서 고장일 경우

타이어 공기압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센서가 고장 나는 경우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중 모듈, 센서, 배선 등 하나라도 고장이 나면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센서 고장은 가장 많은 게 타이어 교환 시 TPMS센서가 파손된 경우이고, TPMS센서 배터리가 수명을 다 해도 센서가 작동하지 않아 경고등이 점등되기도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TPMS 경고등이 계속 켜질 때 대처방법

  • 공기압 확인: 가장 먼저 모든 타이어의 공기압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세요.
  • 센서 문제: 공기압이 정상인데도 경고등이 계속 켜진다면, TPMS 센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정비소 방문: TPMS 센서 문제는 전문 장비가 필요하므로, 가까운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수리하세요.
  • 배터리 문제: 드물게 TPMS 센서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서를 교체해야 합니다.

*TPMS 경고등이 켜졌을 때는 안전 운행을 위해 반드시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3. 타이어 마모 및 타이어 펑크

타이어가 마모되거나 펑크가 나면 내부의 공기가 누출될 수 있고 특히 겨울철엔 마모된 타이어가 눈길에서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그래서 경고등이 점등되면 가능한 한 빨리 정차해서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타이어가 펑크 난 상태로 운전하면 휠까지 다 망가지고 돈도 많이 깨지고 무엇보다 위험합니다.

 

펑크가 크지 않아 모르고 공기압만 보충했을 때 계속 경고등이 뜰 수 있는데 이 경우 반드시 타이어 가게를 찾아 펑크 검사를 제대로 해봐야 합니다.

 

대처 방법으로는 타이어 윗부분에 작은 구멍이 생겼다면 지렁이를 박아서 임시 운행할 수 있고 그 대신 옆부분이 찢어졌다면 스페어타이어를 달거나 교환을 해야 합니다.

 

비용절감을 하려면 펑크 난 타이어를 다른 타이어 마모도와 비슷한 중고 타이어로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참고로 콘티넬탈 한 짝 중고 가격 6만 원)

 

*타이어에 못이 박혔을 때

  • 즉시 안전한 곳에 정차: 빠른 속도로 주행하거나 급제동을 하면 타이어가 터질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안전한 곳에 차를 세우세요.
  • 타이어 상태 확인: 못이 박힌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고, 타이어에 큰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전문가에게 수리 의뢰: 타이어 전문점이나 자동차 정비소에 방문하여 전문가에게 수리 여부를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타이어를 교체하세요.
  • 임시방편: 만약 긴급 상황이고 바로 수리할 수 없는 경우, 타이어 수리킷을 이용하여 임시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리킷은 일시적인 조치이며, 가까운 정비소에서 제대로 수리해야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방법

1.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 준비: 정확한 측정을 위해 디지털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이어 밸브캡 제거: 밸브캡을 열고 게이지를 밸브에 단단히 연결합니다.

3. 공기압 측정: 게이지의 바늘이 멈추면 측정된 공기압을 확인합니다.

4. 4개의 타이어 모두 측정: 스페어 타이어를 포함하여 모든 타이어의 공기압을 측정합니다.

5. 공기압 보충: 부족한 경우 공기 주입기를 사용하여 적정 공기압으로 보충합니다.

6. 밸브캡 재장착: 공기압 보충 후 밸브캡을 단단히 잠급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겨울철 타이어 관리 추가 팁

  • 정기적인 타이어 점검: 마모 상태, 이물질 박힘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 눈길, 빙판길 주행 시 주의: 속도를 줄이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부드럽게 운전합니다.
  • 겨울용 타이어 사용: 눈길이나 빙판길 주행이 잦은 경우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휠 얼라인먼트 점검: 타이어 마모를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를 지키지 않으면?

낮은 공기압의 위험:

접지력 감소: 노면과의 접촉면이 줄어들어 미끄러짐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제동 거리 증가: 급제동 시 제동 효과가 떨어져 사고 위험이 커집니다.

타이어 마모 증가: 타이어가 불균일하게 마모되어 수명이 단축됩니다.

연비 저하: 엔진 부담 증가로 연료 소비량이 많아집니다.

 

높은 공기압의 위험:

승차감 저하: 노면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여 승차감이 나빠집니다.

펑크 위험 증가: 타이어가 쉽게 파손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Q) 타이어 경고등이 들어왔는데 차를 운행해도 되나요?

A) 일단 차에서 내려 타이어의 상태를 보고 펑크 난 게 아니라면 주행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속이나 장거리는 피하시고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보충하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는 달리는 것보다 멈추는 게 더 중요하단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안전이 최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항상 신경쓰시고 더불어 안전운전이 가장 중요하다는거

명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