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유현준 건축가 교수 나이 키 프로필 고향 학력 사무소 알쓸별잡

by 통통이0206 2025. 4. 7.

유현준 건축가 교수 나이 키 프로필 고향 학력 사무소 알쓸별잡

유현준 건축가 교수 나이 키 프로필 고향 학력 사무소 알쓸별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지구별 잡학사전: 지중해’가 윤종신, 배두나, 그리고 잡학박사들과 함께 본격적인 크루즈 여정을 시작합니다.

오늘은 유현준 건축가 교수 나이 키 프로필 고향 학력 사무소 알쓸별잡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현준 건축가 교수 나이 키 프로필 고향 학력 사무소 알쓸별잡

유현준 건축가 교수 알쓸별잡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지구별 잡학사전: 지중해’(연출 김지인, 이하 ‘알쓸별잡: 지중해’)는 지중해 뱃길 따라 유럽 여러 도시를 여행하며 건축, 과학, 우주, 자연사, 인문, 문학 등 서로 다른 시각으로 펼쳐지는 잡학박사들의 무한 토크를 담습니다.

 

 

지난 31일, 지중해 패권을 거머쥐었던 로마의 다채로운 이야기로 ‘알쓸’ 시리즈의 완벽한 귀환을 알린바 있죠.

 

7일, 2회에서는 윤종신, 배두나, 그리고 잡학박사들이 드디어 ‘낭만알쓸호’에 올라 더욱 더 알찬 수다 여행을 떠납니다.

 

 

이와 관련 공개된 2회 예고 영상에는 거대한 크루즈에 승선한 지구별 여행자들의 모습이 포착됐죠.

 

인생 첫 크루즈라는 설렘을 가득 안은 이들은 눈앞에 펼쳐진 상상 이상의 세상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치 대형 백화점을 연상케 하는 으리으리한 중앙 공간부터 다양한 종류의 상점들과 펍, 야외 갑판의 거대 미끄럼틀까지.

 

마치 바다 위를 떠다니는 또 하나의 도시를 연상케 하는 규모에 보는 이들의 입까지 떡 벌어지게 만들 정도.

 

 

화려한 내부 시설과 탁 트인 바다 전망을 배경으로 낯선 도시를 향해 나아가는 순간의 설렘을 안은 지구별 여행자들이 또 어떤 이야기들을 들려줄지 본격적인 항해의 시작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크루즈 여행의 첫 번째 기항지는 지중해 최대의 섬 시칠리아.

 

이번 여정엔 건축가 유현준, 물리학자 김상욱, 시인 안희연에 이어 뉴페이스 한동일이 합류한다고.

 

동아시아인 최초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이자, 라틴어와 이탈리아어에 능통한 그는 10년간의 로마 유학 생활을 바탕으로 더욱 풍부한 지중해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

 

 

이외에도 안희연은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속 여정을 따라 시칠리아를 탐방하고, 윤종신과 유현준은 타오르미나의 고대 그리스 원형 극장을 찾습니다.

 

김상욱은 시칠리아 전설로 전해지는 무어인의 얼굴을 한 화분의 유래를 탐구, 배두나마저 “너무 무서운 얘기”라며 놀라게 만들죠.

 

 

뿐만 아니라 시칠리아의 어두운 역사인 마피아 이야기 역시 펼쳐지며 2회 방송에서도 다채로운 수다가 이어집니다.

 

이러한 방대한 수다의 향연을 다 담지 못해 2회 선공개로 미방송분이 공개.

 

“‘사랑하면 결혼해야 해’라는 생각은 언제부터 생긴 걸까”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수다의 꽃을 피운 이들은, 결혼이 본래 사랑이 아닌 상속과 재산 분배를 위한 제도였다는 역사적 배경부터, 산업혁명 이후 경제적 독립이 가능해지며 비로소 사랑 기반의 결혼이 시작됐다는 흐름까지 짚었죠.

 

이어 지금은 사랑은 하지만 결혼은 하고 싶지 않은 시대, 다시 말해 새로운 산업화 시대에 걸맞은 ‘결혼’의 의미를 새롭게 찾아가는 과도기에 있다는 사실도 짚어냈습니다.

 

선공개된 미방송분만으로도 이토록 흥미를 자극하는 만큼, 본방송에는 얼마나 더 다채롭고 풍성한 이야기들이 펼쳐질지 기대를 모으는 대목.

 

 

유현준 건축가 교수 나이 키 프로필 고향 학력 사무소 알쓸별잡

유현준 나이는 1969년 9월 19일 (55세)입니다.

 

고향은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

 

 

유현준은 현재 유현준건축사사무소 대표건축가이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건축학부 교수 (건축학전공)입니다.

 

학력은 언주중학교 (졸업), 영동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공학 / 학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건축대학원 (건축학 / 석사), 하버드 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건축설계 / 석사).

 

종교는 개신교(예장통합).

 

병역은 국군정보사령부 문헌정보단 (계급·복무기간 불명).

 

 

가족은 형 유현석, 그리고 부인에 대해서 알려진 바는 없는데 슬하에 아들 두 명이 있습니다.

 

 

유현준은 2021년 출간된 그의 저서 ‘공간의 미래’에서 장남이 작년에 대학 입시생이었다는 언급을 했죠.

 

책 내용 상 큰아들이 2000~2002년 생으로 추측됩니다.

 

유현준은 건축가, 교수, 방송인, 유튜브 크리에이터인데요.

 

본인의 이름을 딴 '유현준건축사사무소'의 대표건축가이며,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건축학부 교수로 재직 중.

 

'지식 수다'를 표방한 교양 예능 프로그램 '알쓸신잡2'에 출연하면서 본격적으로 방송에 얼굴을 알렸고 대중적 인지도와 유명세를 얻었죠.

 

 

최종 학력이 석사인데 교수로 임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요.

 

교수직은 연구·강의 담당과 실기 교육 담당(설계 스튜디오 교육 등)으로 나뉩니다.

 

실기 교육 담당의 경우 실무 경력 검증이 주가 되며 박사학위를 요구하지 않죠.

 

유현준은 건축학자가 아닌 실무 교육자로서의 교수로서 재직 중.

 

그런 경우가 해외에서는 흔했지만 국내에서는 건축 실무 일을 하면서 겸업을 하게 된 교수는 유현준 교수가 국내에서 첫 사례라고.

 

 

방송 '알쓸신잡2'에 출연 이후로 각종 지식·교양 방송에 패널로 출연하고 있는데요.

 

'셜록현준'이라는 개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건축·도시·기술·문화 관련 영상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죠.

 

구독자 애칭은 '왓슨'.

 

미국건축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요.

 

 

2013 올해의 건축 best 7, 2013 김수근 건축상 프리뷰상, 2011 CNN이 선정한 15 Seoul’s Architectural Wonders, 2010 건축문화공간대상 대통령상, 2009 젊은 건축가상 등을 수상.

 

 

2011 한국현대건축작가 16인 아시아전 요코하마 전시회, 2010 한국현대건축작가 17인 아시아전 상하이 전시를 가졌습니다.

 

 

주요 저서로 <52 9 12>, <현대건축의 흐름, 모더니즘 동서양 문화의 하이브리드>,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등이 있죠.

 

용산이전에 대한 발언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왜 점령자들이 용산에 자리를 잡았는지 알겠다며, 왜 용산에 대통령이 아닌 국방부가 있지?라고 의아해 했다네요. 서울에 이만한 뷰가 있는 곳이 흔치 않다고 하기도.

 

가수 김현철과 영동고등학교 동문. 그래서 김현철이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철의 디스크쇼'에 게스트로 초청받기도 했는데요. 초등학교 5학년 때 교회에서부터 알고 지냈다고.

 

 

 

그는 프리츠커상을 받는 것이 목표 중 하나이나 막연한 목표이고 궁극적인 꿈은 사람들에게 영적인 것을 느끼게 하는 건축가가 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꿈을 이뤄나가시길 기원합니다.

 

유현준 화이팅~